ytn주가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압도적찬사 조회 13회 작성일 2021-04-11 15:30:54 댓글 0

본문

[뉴있저] 새해에도 이어진 주식투자 열풍...투자 전략은? / YTN

■ 진행 : 변상욱 앵커
■ 출연 : 존 리 / 메리츠자산운용 대표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최근 주식하시는 분, 많아졌습니다. 너도나도 주식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이런 얘기도 나옵니다. 2021년 슬기로운 투자전략은 뭘까. 그리고 어떤 리스크를 주의해야 할까. 화재의 인물을 한 분 모셨습니다. 메르츠자산운용에 존리 대표께서 나와 계십니다. 어서 오십시오.

[존리]
안녕하세요.

[앵커]
동학개미운동을 이끄셨다는 얘기도 있고 워런 버핏이라는 별명도 붙으시고 지난 한 해 바쁘셨죠. 자산운용에 계속 참여하고 계십니까? 아니면 이제는 조금 물러나 계십니까?

[존리]
참여하고 있죠.

[앵커]
참여하고 계십니까? 지난 한 해 많이 바쁘셨죠?

[존리]
네. 저는 2020년이 한국의 자본주의 역사에 한 큰 획을 지었다고 생각해요. 그러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식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던 사람들이 주식이 그렇게 나쁜 게 아니구나 하는 그런 인식의 변화가 있었다는 게 굉장히 큰 거고요. 그다음에 특히 젊은 사람들이 주식 투자에 뛰어들었다는 건 일단은 굉장히 좋은 시그널이죠. 그런데 어떻게 투자할 거냐. 그다음에 그 투자한 사람들이 역시 내가 주식에 투자하길 잘했구나 하는 게 앞으로의 숙제죠.

[앵커]
조금 이율배반적인 이미지들이 있었습니다. 다들 주식을 하면서도 다들 조심해, 항상 이 말을 달고 살았으니까 하란 얘기인지 말란 얘기인지 참 애매할 때가 있습니다.

[존리]
그렇습니다. 그리고 많은 주식 관련된 미디어도 보면 무슨 얘기하는지 잘 몰라요. 이러라고 하는 건지 저러라고 하른 건지 애매하죠. 그게 메시지가 분명하지 않았던 이유는 주식투자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 부족이었어요. 그러니까 주식투자하는 건 다른 게 아니고 노후준비예요. 노후준비죠. 나 혼자 월급 가지고 노후준비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누군가가 나의 노후를 위해서 일해 줘야 된다. 내가 기업에 투자해야 된다. 너무나 당연한 건데 한국에 오면서 그게 주식투자가 도박으로 바뀌어버린 거예요, 매일매일 사고파는 걸로. 그게 전환이 됐다고 보는 거죠. [앵커] 정부당국이 지금 하시는 말씀을 들어보면 되게 좋아하겠습니다. 부동산으로 가지 말고 주식에다가 오래오래 묵혀놔라.

[존리]
당연한 거죠. 정확하게 일본이 그것 때문에 굉장히 힘든 경제가 된 거죠. 일본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투자하는 것을 현금은 벽장에 가둬두고 부동산 2개만 했거든요. 기업에 들어가는 걸 못 했기 때문에 지금 일본에서는 혁신적인 기업이 안 들어오죠. 그래서 우리나라가 지금 주식에 투자한다는 건 단기적으로 보면 과열인 것처럼 보이지만 길게 보면 굉장히 시작에 불과하고요. 그렇게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앵커]
알겠습니다. 그런데 노후를 준비하는 거다, 주식에 투자한다는 게 뭐냐고 했을 때. 그러니까 결국 좋은 거 사서 오래 갖고 있으라는 뜻도 담겨 있을 텐데. 이게 미국 시장에서는 그게 통하는데 한국 같은 시장에서도 통합니까?

[존리]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드릴까요? 만약에 정확하게 30년 전에 삼성전자 주식을 100만 원어치 투자했으면 지금 얼마 될까요? 100만 원이에요.

[앵커]
그렇게 생각하면 배가 아프죠.

[존리]
180억입니다. 그러니까 한국 시장은 아니라는 게 무슨 근거인지 모르겠어요. 마찬가지예요. 미국 주식시장이건 한국 주식시장이건 결국 롱 텀 인베스트먼트가 되어야 한다.

[앵커]
오...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10112200633920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u0026 YTN pl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게임스톱 주가 이번 주 80% 폭락...'개미들의 반란' 끝났나? / YTN

[앵커]
미국 개인투자자들의 반란으로 주가가 치솟아 화제를 모았던 비디오게임 유통 체인 게임스톱의 주가가 연일 폭락하고 있습니다.

당국은 게임스톱 매수 운동을 펼친 유튜버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김태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현지시간 4일 뉴욕증시에서 게임스톱은 전날보다 42% 떨어진 주당 53.5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게임스톱 주가는 이번 주 들어서만 80% 넘게 떨어졌습니다.

지난주 400% 넘게 폭등하며 장중 한때 483달러까지 치솟았던 주가는 이번 주 거의 매일 30% 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지난 3일에만 2% 반짝 반등했을 뿐입니다.

게임스톱 매수에 제동을 걸었던 무료 증권 앱 로빈후드가 4일부터 개인투자자의 주식 매수 한도를 500주로 늘렸지만 주가는 다시 급락했습니다.

재닛 옐런 재무장관이 증권거래위원회, 상품선물거래위원회, 연방준비제도 수장들과 곧 회동해 이번 사태에 관해 논의할 것이라는 소식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헤지펀드들의 공매도에 반발해 뭉친 미국 개인투자자들은 집단 매수로 게임스톱 주가를 한껏 끌어올리며 공매도 세력에 타격을 가했습니다.

미국 금융가는 금융당국의 반응과 처리 결과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벤 슬래빈 / BNY멜론 ETFS 책임자 : 사실 운동장이 기울어지지 않고, 개인투자자가 보호받을 수 있도록 확실히 보장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한편 게임스톱 매수 운동을 펼친 유튜버에 대한 당국의 조사도 시작됐습니다.

매사추세츠 주 정부는 인터넷 사이트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개인투자자를 규합한 키스 질(34세)의 전 직장인 '매사추세츠 뮤추얼'에 공문을 보내 관련 정보를 요구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질이 지난달 퇴사했지만 재직 당시 금융업계 규정을 위반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YTN 김태현[kimth@ytn.co.kr]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102051717241102
▶ 제보 하기 : https://mj.ytn.co.kr/mj/mj_write.php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u0026 YTN pl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국민연금 국내주식 비중 소폭 확대...매도세 진정되나? / YTN

[앵커]
국내 주식 대규모 매도 행진을 벌여 개인 투자자들 반발을 산 국민연금이 국내 주식 최대 보유 비중을 소폭 확대했습니다.

이에 따라 국민연금의 국내 주식 매도세가 진정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보도에 이종수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주가 폭등으로 국민연금의 지난해 말 주식 비중은 21.2%까지 치솟았습니다.

국민연금은 국내 주식투자 비중 16.8%에 맞추기 위해 주식을 줄기차게 내다 팔았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해 12월 24일부터 지난달 12일까지 51거래일 연속 매도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올해 1분기 국민연금이 5% 이상 지분을 보유했다 줄인 종목은 127개.

지분이 큰 폭으로 감소한 종목은 한라홀딩스(12.46%→8.58%), 만도(12.67%→8.82%), LG하우시스(11.95%→8.30%), 한울바이오파마(13.50%→9.94%) 등입니다.

특히 연초 주가가 많이 오른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권 종목 지분율 감소가 두드러졌습니다.

삼성전자(10.69%→9.99%)를 비롯해 SK하이닉스(10.97%→9.97%), 네이버(11.57%→10.30%), LG화학(9.98%→9.15%), 현대차(10.24%→9.29%) 등의 지분율이 줄었습니다.

이러한 매도 행진에 반발한 개인투자자들 항의를 받아들여 국민연금이 국내 주식 최대 보유 비중을 1% 포인트 늘려 잡았습니다.

기존에는 주가가 올라 국내주식 비중이 18.8%를 벗어나면 매도를 해야 했지만 이제는 19.8%를 넘지 않으면 매도하지 않아도 되게 된 겁니다.

이에 따라 국민연금의 매도세는 진정될 전망입니다.

[정명지 / 삼성증권 투자정보팀장 : 16.8%에 해당하는 국내 비중 자체를 높이는 건 아니고요 운영의 묘를 발휘할 수 있는 전략적 자산 배분을 소폭 상승시켜주겠다는 것이기 때문에 주식을 팔지 않는다는 것이지.]

연기금 맏형인 국민연금의 매도 행진 중단은 순매도 규모가 감소 추세를 보여온 연기금 전반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올해 말 국내 주식 목표 비중은 16.8% 그대로 뒀기 때문에 국민연금이 당장에 순매수세로 돌아서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YTN 이종수[jslee@ytn.co.kr]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104100531525934
▶ 제보 하기 : https://mj.ytn.co.kr/mj/mj_write.php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u0026 YTN pl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 

#ytn주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6,45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khpi.or.kr. All rights reserved.  연락처 : help@ggemtv.com